건강

손가락과 손목 통증 그냥 지나치지 말고 원인과 예방 법 알아보자

토디92 2021. 11. 25.

1.  손가락과 손목 질환의 대표적인 질환과 자가진단

 

  • 방아쇠 수지는 굽힘근이 활차에 의해서 막히는 병입니다. 어느 손가락에나 생길 수 있는 질환이며 활차가 두꺼워지면 힘줄이 원활하게 지날 수 없어 손가락을 구부렸다 펼 때 딸깍 걸리는 증상을 말합니다. 가운데 손가락의 마지막 마디만큼 그대로 내린 지점(손바닥 한가운데 손금)을 눌렀을 때 통증이 오거나 걸리면 방아쇠 수지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힘줄염(건초염) 손의 모든 부위에서 발생 가능합니다. 특히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위는 드퀘르벵이라고 하는 손목 건초염이 대표적입니다. 

손목 건초염

위 사진과 같이 엄지손가락을 나머지 손가락 안에 감싸 쥐고 새끼손가락 방향으로 내렸을 때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진다면 건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결절종은 각 관절의 약해진 부위에서 혹이 튀어나오는 증상입니다. 관절이 손상되면 관절액이 튀어나와 혹처럼 딱딱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 손목터널 증후군(수근관증후군)이란  뼈와 인대들에 의해 형성된 수근관(손목 터널)이 좁아져  터널 안에 지나가는 중신 경이 과도한 압박을 받아 손목 통증이 발생하고 손가락이 저리게 되는 병입니다. 장시간의 PC , 스마트폰 사용, 반복적인 업무  등으로 현대인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이며, 손목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운동선수와 같은 직업군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양 손등을 꺾어  10초 정도 유지했을 때 손바닥 쪽이 따뜻해지거나 저린 증상이 생기면 손목터널 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 척골 충돌증후군은 손목이 꺾일 때 새끼손가락 쪽에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 삼각 섬유연골은 손목의 요골 뼈와 척골 뼈를 이어주는 인대로 넘어지면서 바닥을 짚을 때 파열될 수 있습니다. 구부리거나 펼 때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손목을 돌릴 때 통증이 발생합니다.

 

2.  손가락 손목질환의 대표적인 원인

 

스마트폰의 장시간 사용은 엄지손가락의 관절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손목 건초염과 같은 증상이 올 수 있는 자세이므로 반드시 휴식시간과 중간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육아 초기시 긴장한 상태에서 손목이 무리하게 꺾인 자세로  수유를 하거나 아기를 오래 안고 있는 상태나 손목 만을 쓰는 집안일 등도 손가락, 손목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생활 속 자세를 교정하는 습관 개선이 필요합니다. 

 

 

 

 

3.  손가락 손목 질환의 예방법

 

 제일 중요한 예방법은 스트레칭입니다. 방아쇠 수지 증후군과 같은 증상이 생겼다면 반대 방향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쪽으로 굽히는 힘은 최소화, 쥐는 힘은 가볍게 , 손가락은 힘을 뺀 상태에서 가볍게 10초 정도 지긋이 하나씩 뒤로 꺾어가며 스트레칭을 해줍니다. 

 

손목 건초염이 생겼다면 건초염이 생긴 부위 반대로 스트레칭을 10초씩 가볍게 실시해줍니다. 엄지손가락 쪽 손목 부위에 생겼다면 엄지손가락을 말아 쥔 채 엄지손가락 반대로 스트레칭을 실시해줍니다. 손목 아래쪽에 생겼다면 손바닥을 위로 당겨 스트레칭을 실시합니다.  반대로 손등에 힘줄염이 생겼다면 아래로 꺾어 스트레칭을 실시해줍니다. 

 

 

댓글